Completion 0%

Analysis & Development

개선 범위 선정

개선 대상 범위를 파악하고 URL 목록을 취합하였는가?

단위 서비스 범위 이해

기본적으로 한 개의 서비스는 하나의 도메인 범위 내에 분포한 페이지들의 집합으로 한다.

단위 서비스 범위의 예
네이버 메인 서비스의 경우 : www.naver.com
네이버 뉴스 서비스의 경우 : news.naver.com 도메인으로 묶인 페이지 집합
모바일, 테블릿 버전은 별도의 서비스로 취급함 : m.news.naver.com ≠ news.naver.com

일정 규모 이상의 웹 서비스는 협력(CP포함), 제휴, 패밀리사이트, SSO 등의 목적으로 서로 다른 도메인을 넘나드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서비스 담당자간 콘텐츠의 중요도를 따져서 수준을 결정해야 한다.

서비스의 규모

사이트의 규모 단위는 실제 서비스에서 실행 되고 있는 페이지 파일과 그 URL 개수로 한다.
단, 지도서비스 처럼 웹플리케이션 형태의 서비스는 페이지에 포함하고 있는 기능단위 형태로 분류해서 정의한다.

조직별 역할 분장

각 조직별 역할을 모두 숙지하고, 파악해야 하는 이슈들에 대한 개괄이 마련되었는가?

분담

웹 접근성 개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이해도와 수행 능력에 관한 학습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관계 직군간 적극적인 협조가 꼭 필요하다. 하나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계별로 직군간 협의를 거쳐야 하는 경우가 빈번함으로 서로의 역할과 해결범위에 대해 명확히 이해해야만 대화와 업무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다.

각 직군과 그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는 설명을 아래와 같이 요약하였다.

UX/기획

사용자의 행동을 미리 예측해 쉽고 편리한 경험을 설계한다. 장애 환경에 놓인 사용자를 함께 고려한다.

화면을 보거나 들을 수 없는 사용자를 위해
영상만으로 정보를 제공했다면 영상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음성으로도 제공하며음성 정보는 자막, 원고, 수화로도 제공한다.
자동 가입 방지를 위한 캡차(CAPTCHA)는 이미지뿐 아니라 음성으로도 제공한다.
페이지에 접속할 때 자동으로 재생되는 소리는 웹 콘텐츠를 음성으로 인식하는 데 방해가 되므로 언제든 멈출 수 있게 한다.
웹 페이지 제목만으로도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예기치 못한 상황 때문에 혼란을 겪지 않게 한다.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한 사용자를 위해
시간 제한이 있는 콘텐츠는 남은 시간을 알려 주고 가능하다면 남은 시간을 연장할 수 있게 한다.
일정한 시간이 지났을 때 콘텐츠가 바뀐다면 자동으로 바뀌는 것을 멈추게 하고 지나친 콘텐츠를 다시 볼 수 있게 한다.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는 사용자를 위해
마우스로 조작할 수 있는 기능은 키보드로도 조작할 수 있게 한다.
반복되는 콘텐츠를 건너뛰고 주요 콘텐츠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한다
UI 디자인

콘텐츠를 배치하고 색이나 모양, 크기를 활용해 직관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되 장애 환경에서도 인식할 수 있는 방법으로 표현한다.

색을 구분할 수 없는 사용자를 위해
색을 제거해도 모양이나 크기로 콘텐츠를 인식할 수 있게 한다.
시야가 상대적으로 좁거나 흐린 사용자를 위해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콘텐츠는 뚜렷하게 제공한다.
번쩍임, 깜박임에 민감한 사용자를 위해
짧은 시간에 여러 번 번쩍이거나 깜박이는 시각 효과는 피한다.
마크업 개발

콘텐츠가 본래 가지고 있는 구성과 형태가 유지되도록 정확한 의미를 부여한다. 화면에 표시하는 콘텐츠만큼 보조기기가 인식하는 콘텐츠에도 의미가 있어야 한다.

화면을 볼 수 없는 사용자를 위해
그래픽 콘텐츠는 음성으로 들을 수 있게 대체 텍스트를 제공한다.
보조기기가 웹 콘텐츠를 잘못 해석하지 않도록 HTML을 문법에 맞게 작성한다.
행과 열로 구성된 2차원의 정보 형태인 표를 보조기기로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한다.
웹 콘텐츠의 스타일을 제거하더라도 콘텐츠를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웹 콘텐츠의 언어를 명시해 보조기기가 알맞은 발음으로 음성을 출력할 수 있게한다.
웹 콘텐츠 중 맥락이 다른 콘텐츠는 어떤 목적으로 삽입된 것인지 알 수 있게 제목을 제공한다.
웹 콘텐츠의 구조를 쉽게 파악하고 원하는 콘텐츠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각 콘텐츠 블록에는 제목을 제공한다.
링크 텍스트는 목적지를 알 수 있게 명확하게 제공한다.
입력 서식에는 무엇을 입력해야 하는지 알 수 있게 레이블을 제공한다.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는 사용자를 위해
키보드로 웹 콘텐츠를 이용할 때 포커스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
Ajax/서버 개발

정적인 콘텐츠에 기능을 더하거나 비동기로 콘텐츠를 전송하기도 한다. 사용자와 웹 콘텐츠 간의 즉각적인 의사소통 및 시각 효과를 구현하기도 한다. 구현된 기능과 시각 효과는 장애환경에서도 조작할 수 있어야 한다.

화면을 볼 수 없는 사용자를 위해
입력 오류가 발생했을 때 무엇이 문제인지 인식할 수 있고, 바로 수정할 수 있게한다.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는 사용자를 위해
키보드로 웹 콘텐츠를 이용할 때 포커스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하며, 자연스럽게 이동하도록 구현한다.

TECH@NHN. 웹 접근성 프로젝트 시작하기 에서 발췌.

분석

산출된 개선 대상 범위에서 각 직군별로 예상되는 우선순위에 맞게 이슈를 정리하고 해결방법 및 결정사항을 공유한다.

개선 일정 수립

각 직군별, 전체적인 일정 협의가 모두 완료되었는가?

서비스 부서의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해서 적절한 일정을 산출하고 각 직군별 진행 계획을 확정한다.

또 다음과 같은 이슈는 담당부서내 혹은 유관부서와 협의 절차가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므로 사전에 검토하여야 한다.

  • 서비스 전체 또는 일부 개편이 예정되어 있는가?
  • 업무 우선순위에 따라 접근성 개선 업무 진행이 어려워 단계적 진행이 필요한가?
  • 공통 모듈, 플랫폼, 가이드, 외부프레임워크 등 의존성이 있는 콘텐츠가 포함되어있는가?
  • 한번에 해결되기 어려운 상시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이슈는 없는가?

개선 실무 수행

접근성 관련 이슈들을 체크리스트에서 제시한 가이드 기준으로 모두 해결하고, 전문가를 통한 검증 과정을 이행하였는가?

개선 수행

앞서 숙지한 실무자용 체크리스트를 참고하여 접근성 이슈들을 해결한다. 각 직군별로 주로 살펴봐야 하는 체크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이슈 트래킹 (Issue Tracking)

해결된 이슈를 전체 조직 대상으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전문가 그룹(접근성팀)에 점검을 요청하고, 점검 리포팅에 따라 이슈를 확인/해결/완료 하는 업무 회전 방식으로 트래킹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유지한다.